쉽게 배우는 육아/아이건강 지킴이

후비공폐쇄증, 생소한 이름이지만 우리 아이에게 위험합니다

다올친절맨 2016. 1. 7. 12:02

 

 

후비공폐쇄증, 생소한 이름이지만 우리 아이에게 위험합니다


코골이, 조금은 부끄러운 고민이지요.
코골이는 코를 고는 본인도 민망하지만 주변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단순한 잠버릇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아이가 코를 심하게 곤다면 무심코 넘겨서는 안 됩니다.
간혹 아이가 코를 고는 것을 깊게 수면을 취하고 있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코를 고는 아이는 코골이로 인한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골이로 인한 문제점
집중력 저하 : 코를 고는 아이는숙면을 취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면 피곤하고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면 뇌의 산소공급이 부족해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얼굴 변형 : 아이가 잠을 잘 때 코를 골면 코로 숨을 쉬지 못합니다.
그래서 입을 반쯤 벌리고 숨을 쉬게 되는데 하루 중 잠을 자는 시간을 7~8시간 보았을 때, 그 시간 동안 입을 벌리고 누워있으면 턱뼈에 발육 장애를 가져오므로 치아가 불균형하게 발달할 수 있습니다.
얼굴도 점차 윗니가 튀어나오면서 윗입술이 들리는 형태로 변하는데 이를 '아데노이드형 얼굴' 이라고 합니다.


아이의 코골이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중에 후비공폐쇄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후비공폐쇄증이란?
한쪽 또는 양쪽의 후비공이 막처럼, 연골 또는 골성의 격벽에 의해서 폐색되고 있는 것입니다.
드물게 보는 선천성의 기형이며 생후 즉시 코가 폐쇄되고 콧물이 있습니다.


후비공폐쇄증은?
비강에 존데 또는 넬라톤 카테터를 통해서 보거나 비강에 조영제를 주입해서 X-선 촬영을 해보면 진단이 됩니다.


그렇다면 후비공폐쇄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후비공폐쇄증의 원인은 비대해진 아데노이드 때문입니다.
아이가 코를 고는 이유는 대부분 커진 편도선이 원인인데 코 뒤쪽과 목 사이에 있는 편도의 일종인 아데노이드가 비대해져 코로 들어가는 숨길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아데노이드가 커지면 콧속의 두 공간인 비강이 좁아집니다.
따라서 코를 통한 호흡이 힘들어지며 콧물의 배출도 어려워져 코막힘이 심해집니다.
또한, 코와 귀를 연결하는 이관을 막아 삼출성 중이염을 일으키고 심하면 청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아데노이드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안면 발육에 도움을 주고 충분한 수면을 통해 정상적인 성장을 유고하기 위해서 수술 시기는 만 4세에서 만 6세까지로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이 가장 좋은데 유아라도 코 막힘이 심해 젖을 빨지 못할 정도면 바로 수술을 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