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배우는 육아/똑똑한 아이만들기

아기 대소변 가리기, 너무 조급해 하지 마세요

다올친절맨 2016. 1. 8. 11:55

 

아기 대소변 가리기, 너무 조급해 하지 마세요


대소변을 가릴줄 안다는 것은 아기에게 있어서 최초의 사회적 행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대소변을 가리려고 하는 시기에 아이의 인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대체적으로 이 시기의 아이는 약간의 불안감과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정상적인 경험이기 때문에 너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했을때 주의해야 할점*
- 강요를 받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대소변 가리는 시기가 더 늦어지게 되며, 성격장애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아기 대소변 가리기에서 중요한점*
- 때가 되면 다 대소변을 가리게 된다는 점입니다.
다른아기에 비해 대소변을 늦게 가린다고 해서 아이의 발달이 늦은 것으로 생각할수 있는데, 이것은 오해입니다.
대소변을 가리는 것은 대소변을 조절하는 근육을 훈련하는 것에 불과하고 아이의 지능지수와 운동신경에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대소변을 가리는 가장 적합한 시기는 언제인가?*
- 아이가 대소변을 싼 기저귀를 차고 있으면 불편하기 때문에 갈아주기를 원하고 기저귀에 싸기보다는 스스로 변기에 대소변을 누고 싶어하는 때가 있습니다.
바로 이 때가 대소변을 가리기 가장 적합한 시기입니다.
보통 12개월 이전의 아기는 대소변을 자신의 힘으로 조절할 수 없고, 15개월정도 지나고 나면 소변을 본 후에 엄마에게 소변을 본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18개월쯤 되면 대소변을 보고 싶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말하는 동시에 싸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어도 18-24개월은 되서야 대소변을 가릴 준비가 됩니다.
대소변을 언제부터 가릴수 있는지는 아이들마다 크게 차이가 납니다.
어떤 아기들은 30개월이 넘어도 대소변을 잘 못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할 시기가 되면 또래의 아이들이나 조금 더 큰 아이들의 변기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 행동이 무엇을 의마하는 것인지를 알게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 해야할 점은...
변기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 성별이 다른 아이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아이가 혼란스러워 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할 때는 유아용 변기를 아이가 노는방에 두고 처음에는 옷을 입은 상태로 변기에 자주 앉혀서 익숙하게 하고 다음에는 변기에 앉은 상태로 기저귀를 갈아주며 변기의 용도를 알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 아기가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할 때 엄마에게 알리도록 하고 잘한다면 많은 칭찬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한다고 하더라도 야단을 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인내를 가지고 반복된 훈련을 계속 하다보면 아이는 스스로 대소변을 가릴수 있게 됩니다.
부모의 조급함이 아기의 대소변 가리는 시기를 더 늦어지게 할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