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배우는 육아/기타

임산부 주의사항 어떤 게 있을까요? 1

 

임산부 주의사항 어떤 게 있을까요? 1


< 임산부주의사항 - 물놀이 >
임산부 수영교실이 있을 정도로 물속에서 몸을 움직이는 활동은 손목과 발목, 고관절 등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매우 좋은 운동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평소 수영을 즐겼던 예비맘이라면 임산부 아쿠아로빅 수업 등을 통해 속에서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군요.
그러나 한여름 무더위를 피하기 위해 사람들로  붐비는 워터파크나 바닷가를 찾아 물놀이를 하는 것은 좀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감염 위험뿐 아니라 바닥이 미끄러워 자칫 넘어질 수도 있기 때문라고 하네요~


큰아이가 있어 부득이하게 워터파크에 가야 한다면 사람이 많은 시간대는 될수록 피하고 허리 아래로 내려오는 낮은 수심에서 천천히 몸을 움직이는 정도로 물놀이를 즐기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바닷가 해수욕장에 간다면 종아리 정도만 물에 담그는것이 나으며 산속 시냇물이나 개천에서 놀 때는 물이 많이  차가우니 왠만하면 물놀이를 피하는것이 좋다는군요;


< 임산부주의사항 - 비행기 탑승 >
쌍둥이를 임신했거나 조산 경험이 있다면 비행기 여행은 될수록 피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기내의 기압 때문에,  건강한 임산부라도 항공사에서 비행기 탑승 시 분만이나 출혈의 위험이 발생할수도 있어서 , 의사의 진단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행 계획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것이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또한 장시간 좁은 공간에 있어야 하는 비행기 여행은 유산과 조산의 위험이 있기때문에  임신 초기와 막달은  되도록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몸이 자주 붓거나 쥐가 났을 때, 출혈이 있을 때는 특히 주의를 하는것이 필요하다는군요.
기내는 매우 건조하므로 수시로 물을 섭취하고 냉방 때문에 임산부에게는 한여름에도 추위를 느낄 수 있으므로 기내 담요와 긴소매 카디건을 챙기는것이 중요하며, 수면양말로 발도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비행기 티켓을 구입할 때, 좀  예약을 서둘러서, 화장실이 가까운 좌석이나 맨 앞자리를 요청하는 것도 센스있는 요령이라고 하네요~
배가 불러 불편하더라도 안전벨트는 반드시 매야 하는데, 배 아래로 최대한 내려 착용하면 한결 편안한 느낌을 준다고 하니 미리 알아두면 좋을것 같아요~


좁은 좌석에서 최대한 편히 쉴 수 있도록 옷은 헐렁하게 입고 발이 부을 수 있으므로 슬리퍼 등을 신고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기류가 안정적일 때 복도를 가볍게 걷는 것도 좋은데 이때는 좌석 등받이 등을잡고 가는것이  임산부가 안전하게 이동하는거라고 해요~ 


< 임산부주의사항 - 해외여행  >
요즘 해외로 태교여행을 떠나는 임산부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해외여행은 비행 시간이 길지 않고 시차가 적은 동남아나 괌, 사이판 정도가 적당한 여행지라고 하는데요.
시차가 큰 곳으로 여행을 가면 피로와 불면, 소화계 이상으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군요~
해외여행은 임신 중기에 떠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인데 임산부와 태아 모두 건강해야 하며, 여행 계획을 의사와 반드시 상담해야 하는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해외여행 중에는 물이 맞지 않아 배탈,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생수는 구입해 먹고, 현지 음식도 충분히 살펴보고  여행을 가는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해외로 여행을 떠날 때  임산부에게 가장 걱정되는 것 중 하나가 공항 내 검색 과정일것 같은데요~
검색대의 방사선이 태아에게 혹시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하고  절로 걱정이 되는건 당연한 마음이겠죠.


하지만 검색대의 방사선의 방출양은 매우 미미하므로 걱정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괜찮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검사시 임신 사실을 알리는 것이 좋다고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