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배우는 육아/아이건강 지킴이

이유식은 언제 먹여야 될까? 아기 이유식 시작일

 

이유식은 언제 먹여야 될까? 아기 이유식 시작일

 

아기가 아토피가 있다면 엄마들은 이유식을 언제 시작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아기가 아토피가 있다면 장이 약한 경우가 많고, 음식물에 대한 반응이 민감하게 피부로 올라올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의 건강한 아기들보다는 이유식을 좀 늦게 시작을 해야 합니다.

 

육아 서적을 보면 평균적으로 이유식은 4개월부터 천천히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하지만, 아토피 아기는 이유식을 만 6개월에 시작을 합니다.

음식물에 대한 피부 반응이 민감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해서 이유식을 너무 늦게 시작하는 것은 아기의 단계별 성장에 좋지 않으니 적어도 만 7개월 전에는 시작하는 게 좋답니다.

  

아기 이유식 시작 시기가 너무 늦어지면 그만큼 씹는 연습이 늦어져 장기적으로 볼 때는 아이에게 올바른 식품관을 잡아주는 게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이유식은 만 6개월에 시작을 해 주세요.

 

이때 주의하실 점이 시판 배달 이유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고, 영양사가 영양 설계를 하고, 좋다고 광고를 하지만 이 시기는 직접 이유식으로 영양을 공급 받는다기보다 밥을 먹기 위해 먹는 연습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유식으로는 충분한 영양 공급받기 힘들답니다. 그러니 광고에 현혹되지 마시고, 엄마가 조금 번거롭더라도 엄마의 사랑을 듬뿍 담아 엄마가 직접 만들어 주는 게 가장 좋은 거죠.

엄마의 정성이 들어간 이유식과 배달 이유식은 분명히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배달 이유식이 재료를 속이고, 판매한다거나 세균검출로 심심치 않게 뉴스에 등장하니 집에서 안전한 유기농 식재료를 사다가 이유식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가 항상 말하는 것처럼 "건강은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아기가 이유식을 잘 먹지 않는 다면 그것은 엄마의 요리 솜씨 문제라기 보단 아기가 아직 준비가 덜 됐거나 입맛에 맞지 않는 이유식 또는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때문에 거부하는 것이니 재료와 조리법을 달리하며 꾸준히 시도 해 주세요.

  

피치 못할 사정으로 시판 배달 이유식을 먹여야 한다면 내 아이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만한 재료는 없는지 믿을 만한 업체인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여러 가지 이유식을 같은 조리장에서 만드니 직접 이유식에 들어가지 않은 이유식 재료에 간접적으로 노출되어 반응할 수 있다는 걸 가만 하셔야 합니다.

 배달 이유식을 먹이고부터는 알 수 없게 피부 상태가 좋지 않다면 중단하고, 엄마가 직접 만든 이유식을 먹이시기 바랍니다.

 

 이상 이유식 시작 시기와 배달 이유식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이유식은 아기가 직접 먹게되는 첫 음식이니 직접 만들어 먹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