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배우는 육아/기타

임산부 운동 꼭 해야되는 진짜 이유는? 오늘 알려드릴게요 ^ ^

 

 

 

 

임산부 운동 꼭 해야되는 진짜 이유는? 오늘 알려드릴게요 ^ ^

 

 


지난번 글을 통해 정부의 저출산 정책과 산부인과 산후조리원의 형식적인 프로그램 시간 채우기 식의 임산부 운동에 대해 글을 썼다.
참여율이 떨어지고 전문성이 없는 단순한 그룹요가 수업으로 과연 순산을 도울 수 있을까? 절대 그렇지 않다!


분만이라는 과정은 자궁수축으로 복부의 압력이 증가되고 그로인해 태아가 자궁 경부 쪽으로 밀려나가며 골반에서는 좌우로 치골결합 부위와 천장관절부위가 벌어지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 있어 스트레칭이나 골반의 운동성 및 가동성이 중요한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 아이를 순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주변에 요가수업 매일같이 해도 난산하거나 수술하는 경우가 아주 흔한 것을 볼 수 있을것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출산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골반의 좌우 대칭적인 위치(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tilting) 틀어졌다면(distortion) 진통중 태아가 골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짐)와 정상적인 운동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자궁수축시 복압을 증가 시킬수 있는 허리 복부 골반기저부 근육의 수축(contraction)이 서로 협응(cordination)이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임산부들은 복압을 형성시킬 때 사용되어지는 근육이 어떤건지 조차 모르고 40주동안 단한번도 그 근육의 운동을 해보지 못한채 분만실로 가게 된다.
또 임산부의 복부는 체중의 증가로 인해 상당히 많이 이완이 되어 버린다.
근육의 특성상 지속적인 이완상태인 경우 정상적인 수축력은 떨어질수 밖에 없다.
그래서 분만실에서 힘한번 제대로 못주다 얼굴에만 힘주고 간호사들이 배를 눌러서 아이를 출산 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말한 분만근육중 가장 중요한 근육은 바로'복횡근(transverse abdorminis)'이라는 근육이다.일반적으로 윗몸일으키기나 다리 올렸다 내리기 등에서 써지는 근육은 흔히'식스팩'이라고 불리우는 복직근 이라는 복부 천층부에 형성된 근육이고 복횡근은 자궁 바로 위에 형성되어 있어 분만실에서 의사분이 "힘주세요!!"라고 할때 써지는 근육이 바로 '복횡근'이다.


임산부에게 출산전  위의 내용을 반드시 숙지 해야 하며 산부인과나 산후조리원에서도 형식적인 그룹 요가 수업뿐 아니라 실제로 출산 할때 힘을 잘 줄수 있도록 허리, 복부, 골반 기저부의 분만근육들의 기본적인 운동 처방이 있어야 하며 골반의 좌우 대칭적인 모습이 있도록 간단한 자세평가나 근육검사(muscle test)등을 통해 불안전한 요소를 해결 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으로 순산을 도울 수 있다.


순산을 위해 미국 산부인과 학회 및 미국 스포츠 의학회 에서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임산부에게 운동을 권장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산모들이 임신중 운동을 한다


¤운동은 임신형 비만으로 인한 제왕절개 수술 확률을 2배나 낮출 수 있다(이대 목동 산부인과 김영주교수, kaiser and kirby, 2001) 특히 임신 전 저 체중이었던 산모가 비만이 되면 제왕절개 수술 확률이 3.7배 높다. 처음 출산하는 산모에게서는 6배나 높다(young and woodmansee, 2002)
¤임신성 고혈압 발병률을 50% 감소 (O’Brien, 2003)
¤임신형 당뇨 발병률을 낮춤 임신형 비만 산모자 15년후 당뇨 확률-50%
¤콜레스테롤 수치 낮춤 (Swedish medical center in seattle 연구소)
¤임신 중독증-고혈압, 단백뇨, 부종 등 ?태아의 발육 부전이나 조산 가능
¤좋은 자세와 허리 강화로 인한 요통을 예방할수 있다


기타
¤-체력 향상으로 출산시간이 짧고 고통도 적음
¤-임신전 체중으로 신속한 회복
¤-출산시 고통 감소 및 출산 시간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