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쉽게 배우는 육아/기타

아기 옹알이 시기와 소리자극에 도움이 되는 방법

 

 

 

아기 옹알이 시기와 소리자극에 도움이 되는 방법


엄마의 경우에는 아기가 언제 말을 하게 되나 하면서 아기 옹알이 시기를 한참 기다리다가 아기 옹알이 대화를 하게 되면서 매우 기뻐하고 신기해 하게 됩니다.


아기 옹알이 대화
아이가 옹알이 대화를 할때는 엄마들이나 주위에서 적극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옹알이 대화를 하게 되는 것은 이제 외부 세계와의 의사소통을 하기 시작했다는 의미 이기도 합니다.


엄마가 아기의 옹알이에 반응을 하게 되면 아기도 좋아서 반응하며 열심히 옹알이 대화를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아기 옹알이 대화를 시작하는 단계의 아기를 볼때면 부모님은 아기가 매우 귀엽고 예뻐보이게 됩니다.
이시기에 엄마가 아기의 옹알이에 반응을 해주게 되면 아기는 더욱 열심히 옹알이를 시작하게 됩니다.


아기 옹알이 시기
아기 옹알이 시기는 아기마다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엄마가 너무 답답해 하면서 빨리 옹알이를 기대하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아기에게 말을 걸어주는등의 노력을 해주면 자연스럽게 옹알이를 하게 되는 시기가 있습니다.
아기 옹알이 시기는 생후 4~7개월이 되면 옹알이를 시작하고 생후 12개월이 되면 엄마나 맘마등의 간단한 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모두 똑같이 아기 옹알이 시기가 같은것은 아니며 늦으면 15개월까지 옹알이 하는 아기들도 있기 때문에 혹시나 우리 아이가 늦는다고 해서 너무 조급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 옹알이 시기에 옆에서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좋은데 소리 자극은 언어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소리나 모양을 흉내낸 의성어나 의태어는 말에 리듬감이 있고 반복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동요나 클래식및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는 것이 좋고 자연의 소리가 담긴 테이프를 들려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